2022. 3. 1.
- Could -
이 글은 다트를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글이 아니다. 다트라는 언어의 전문가가 되기를 위한 사람들을 위한 글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이 보기에는 부적절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의 초심자라면 본 블로그에 'Dart 입문'을 살펴보거나, 다른 컨텐츠를 찾아 공부하는 편이 더 나을 것이다.
가능한 이해하기 쉽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자 하지만, 다소 설명이 난해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런 경우 댓글을 통해 궁금한 사항을 남겨두면 필자가 언젠가 보고 좀 더 상세한 설명을 덧붙일 수 있으니 많은 댓글을 바란다.
추가적으로 이 글은 Flutter(플러터)에 대해 다루지 않는다. Dart에 대한 내용만을 다룰 예정이다.
해당 챕터에서는 기초적인 Dart의 프로그래밍 문법을 다룬다. 익숙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거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문법 공부를 다른 언어를 통해 해봤다면, 가볍게 읽어보는 정도로 충분하도록 서술하고자 한다. 실습환경으로는 Dartpad와 repl.it을 사용할 것이며, Dart의 버전은 2.16.1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글 작성 시점 기준이다.)
1. void main() { }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Dartpad를 실행해보자. 위 링크를 통해 들어가서 적힌 코드를 보면 아래와 같다.
void main() {
// 이 안에 실행시킬 코드를 적는다.
}
Dartpad안에는 간단한 예제 코드가 적혀있지만 전부 지워버리고 void main() { } 만 남겼다. 일종의 함수 정의식이며 dart코드를 실행시키면 실행되는 것이 바로 이 main 함수이다. (앞으로는 main function 이라고 부르겠다.)
Dart document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The main() function
Every app must have a top-level main() function, which serves as the entrypoint to the app. The main() function returns void and has an optional List<String> parameter for arguments.
https://dart.dev/guides/language/language-tour#the-main-function
요약하자면, 모든 앱에서 제일 처음 시작되는 부분이 이 main function이라는 말이다.
* 프로그래밍을 처음공부할때는 이해하지 못하도 괜찮은 이야기
main function은 반환값이 없는 함수이다. 그리고 List<String>형태의 parameter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부분은 플러터를 다룰때 쓰이는 경우가 잘 없다. Dart의 함수를 공부하고 나면 신기할 것도 없는 내용이다.
함수의 개념을 아직 잘 모르는 상태라면, main function 안에 코드를 작성해야 된다는 사실만 알고 넘어가자.
2. print()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할 때, 99%의 사람들이 통과 의례처럼 하는 작업이 있다. 화면에 'Hello World' 라는 문자를 띄워보는 아주 단순한 작업인데, 각 언어를 가지고 컴퓨터와의 소통을 알리는 의미있는 작업이기도 하다.
그러면 코드를 실행시켜 console에 출력시키는 아주 단순한 작업을 해보자. 이때 사용하는 것은 print() 라는 함수이다.
Doc에서도 아래와 같이 아주 단순하게 설명한다.
print()
A handy way to display output.
Dartpad의 main function안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보자.
void main() {
print('Hello World!');
}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면 작성한 print() 문을 한번 클릭해라. 그러면 Documentation 영역에 아래와 같이 내용이 나온다.
3. 이번 장에서 공부해야할 기본적인 Dart 개념
- 데이터(data), 값(value), 타입(types)
- 변수(variables)
- 선언(declaration), 초기화 & 할당(initialization & assignment)
- 연산자(operators)
이번 장에서는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통용되는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컴퓨터 생각하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변수가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고 사용하는지를 하나하나 살펴 볼 예정이다. 다른 언어를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과감하게 넘겨도 좋다. 하지만 각 용어가 어떤걸 의미하는지 확실히 알아야하고, 한글과 동시에 영어단어도 익혀두길 바란다.
Tip. 프로그래밍 학습팁
항상 지금 내용을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강조하는 내용이 있다.
첫째는 용어를 명확히 이해하라는 것이고, 둘째는 해당 용어의 용어표현도 익히라는 것, 그리고 셋째는 document를 찾아보면서 공부하라는 것.
프로그래밍 '언어'는 결국 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고, 소통을 위해서는 서로 이해하는바, 말하는 바가 정확해야한다.
'Flutter > Dart의 정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rt의 정석] Ch2.4. 문자열(String) (0) | 2022.05.15 |
---|---|
[Dart의 정석] Ch2.3. 변수(variable)의 선언과 할당 (0) | 2022.05.11 |
[Dart의 정석] Ch2.2. 데이터(data), 값(value), 타입(types) (0) | 2022.05.11 |
[Dart의 정석] Ch1.2. Dart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0) | 2022.01.26 |
[Dart의 정석] Ch1.1. Welcome to Dart (0) | 2022.01.25 |
댓글